본문 바로가기

철학

철학자 존 듀이

철학자 듀이 태어나다.

듀이는 1859년 미국 동북부 버몬트주의 작은 도시 벌링턴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두 분 모두 영국 이주민의 후손이었습니다. 아버지는 농부였다가 듀이가 태어날 때쯤 식료품 상점을 차려 운영 하였습니다. 아직 개발되지 않은 서부보다는 동부가 훨씬 살기는 좋았지만 듀이의 집은 그러지 못한 듯했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식료품 가게에서 배달일과 농장일 ,신문배달,목재 세는 일 등 여러 가지 일을 어린 시절부터 하게 됩니다. 듀이의 부모님의 교육열은 엄청나서 아들 넷을 모두 대학에 보냈으며 듀이는 1875년15세 나이로 버몬트 대학에 입학합니다. 그가 입학한 버몬트 대학은 규모가 작은 대학으로 듀이가 졸업하는 해 동창생은 18명 정도에 불과 했으며 이 조그마한 대학에서 그는 처음으로 철학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부유하지 못한 가정 형편 때문에 그는 공부를 계속 이어 나갈수 없었고 졸업과 동시에 펜실베이니아주로 가서 교사 생활을 시작합니다.

철학자  존 듀이

듀이의 지식 도구

선생님이 된 듀이는 훌륭하고 성실한 선생님이었으며 교사로서 자질과 학문적 자질도 뛰어났습니다. 그러나 듀이는 교사 생활을 3년 만에 그만두고 학교를 떠납니다. 철학자 세인트루이스 교육감의 도움으로 1882년 <사변철학>이라는 잡지에 논문을 싣게 되고 이 일로 듀이는 철학자의 길을 가기 위해 그때 당시 미국에 유일하게 대학원 과정이 있는 존스 홉킨스 대학에 입학합니다. 듀이는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조시 실베스터 모리스 교수의 지도를 받게 되는데 모리스 교수는 당시에 철학 교수의 대부분이 목사였는데 모리스는 목사가 아니라 철학 교수 였습니다, 모리스 교수는 신헤겔주의의 대표적 학자였으며 그런 모리스 교수는 듀이에게 헤겔의 철학을 가르치게 됩니다. 신헤겔주의란 1860년부터 1920년대까지 영국과 미국에서 두드러졌던 관념론 철학으로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은 신헤겔주의는 유물론과 공리주의에 대한 반감을 철학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듀이는 세계와 지식은 고정되어있지 아니하고 변화하고 진보한다는 헤겔의 이론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모리스 교수는 이런 듀이의 철학적 자질을 높이 평가하고 철학 강의를 그에게 맡겼으며 모리스 본인이 미시간 대학으로 강단을 옮길 때 그를 철학 강사로 같이 데려갔습니다. 듀이는 미시간 대학에서 10년간 교수로 일하게 되며 그곳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훨씬 넓어지면서 그는 관념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실용을 바탕에 둔 새로운 사상을 펼치기 시작합니다. 드넓은 대지의 무한한 가능성이 듀이로 하여금 미국적인 생각을 사고하게 됩니다. 그는 생활에 변화가 생기지 못하는 지식은 의미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식을 그 자체로 생각하지 않고 일상생활에 도움 주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듀이의 견해를 도구주의라 합니다. 도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되고 진보하게 되고 지식 도구 마찬가지로 변하지 않는 지식이 아니고 끊임없이 변하고 진화합니다. 절대적 진리를 추구하는 철학자들의 노력은 무의미하므로 우리는 이런 헛된 노력을 버리고 생활에 유익한 지식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듀이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실용주의자 윌리엄 제임스는 자기보다 한참 어린 듀이를 ' 사상적 영웅'으로 부룰 정도로 극찬하였고 이 영웅은 한발 더 나아가 바깥세상에서도 영웅이 되었으며 그 첫 시작은 시카고 대학 학장 취임이었습니다.

1894년 듀이는시카고 대학에서 심리학 철학 교육학 세학과를 합친 학부의 학장으로 취임하면서 자신의 사상을 세상에 더욱 적극적으로 펼칩니다. 인권 운동 단체에 가입하여 과학 문명과 기술 발전으로 생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그 뛰어들며 노조 지도자들과 연대하기도 했습니다. 이 시기 그의 큰 관심사는 교육이었으며 교육적 이상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대학 안에 실험 학교를 열게 됩니다. 당시 미국은 주입식 교육울 하였는데 듀이는 학생 일방적으로 받는 교육이 아닌 아동 중심 교육을 강요하였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주고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 깨닫게 하여 학생스스로 생각하고 활동하게 해야만 효과적인 교육이라 했습니다. 그리고 민주주의 신봉자였던 그는 개인과 사회의 발전은 구성원들간의 원활한 의사 소통에 의해 이루어진다 하였으며 그는 학교를 사회를 가장 단순화한 현실로 생각 하였습니다. 듀이는 학교는 아이들에게 사회생활에 필요한 의서 소통 방법과 윤리적 가치를 습득하여 민주사회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며 교육을 통하여 점진적 사회 개혁을 시도 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보수적인 시카고 대학과 듀이의 진보적인 실험학교는 갈등이 생기고 그는 견디다 못해 대학을 떠납니다.

듀이 세상을 떠나다

1905년 시카고 대학을 떠나 컬럼비아 대학으로 옮기며 이 시기 듀이는 미국을 대표하는 철학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컬럼비아 대학을 은퇴할 때 까지 최고의 철학 학술지 <철학저널>에 25년 동안 한 회도 빠짐없이 글을 실었습니다. 이런 그의 사상은 컬럼비아 사범대학을 유학하러 온 외국 학생들에 의해 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유학생 덕분에 듀이의 명성은 먼 동양에 까지 펴졌습니다. 그는 철학자의 진정한 역할은 공허한 관념을 둘러싸거나 논쟁을 벌이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개혁하는 데 있다 했으며 이런 신념들로 듀이는 자신이 필요한 사회문제에 적극 뛰어듭니다, 1930년 71세 나이로 대학 강단을 은퇴하고 이후에도 열정적으로 사회 활동을 합니다. 그는 평생 본인이 주장했던 일하면서 배우는 자세를 잃지 않았으며 가장 미국적인 철학을 만들었던 미국 철학자 죤 듀이 1952년 그의 나이 92세로 기나긴 생을 마감합니다.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학자 스피노자  (0) 2023.05.10
철학자 데이비드 흄  (0) 2023.05.09
철학자 루소  (0) 2023.05.07
철학자 라이프니츠  (0) 2023.05.03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  (0) 2023.05.02